|
[2023]
|
|
|
|
리서치 최우수 증권사 – NH투자증권
리서치 우수 증권사 - 하나증권
해외 리서치 우수 증권사 – KB증권
ESG 리서치 우수 증권사 – 한국투자증권
리서치 고객서비스 혁신 우수 증권사 – 삼성증권
디지털 리딩 리서치 우수 증권사 – 미래에셋증권
최우수 증권사 1개사 및 우수 증권사 1개사, 해외 리서치 우수 증권사 1개사, ESG리서치 우수 증권사 1개사, 리서치 고객서비스 혁신 우수 증권사 1개사, 디지털 리딩 리서치 우수 증권사 1개사, 21개 부문별 베스트 애널리스트 시상
최우수 및 우수 증권사, 해외 리서치 우수 증권사, ESG리서치 우수 증권사, 리서치 고객서비스 혁신 우수 증권사, 디지털 리딩 리서치 증권사를 비롯하여 투자전략 부문 7개, 기업분석 부문 13개, 특별상 부문 1개 등 총 21개 부문의 베스트 애널리스트에 대해서 시상을 한다.
리서치 최우수 증권사 NH투자증권, 리서치 우수 증권사 하나증권, 해외 리서치 우수 증권사 KB증권, ESG리서치 우수 증권사 한국투자증권, 리서치 고객서비스 혁신 우수 증권사 삼성증권, 디지털 리딩 리서치 우수 증권사 미래에셋증권 수상
2023년 리서치 우수 증권사 및 베스트 애널리스트 평가 결과, NH투자증권과 하나증권이 각각 최우수 증권사 및 우수 증권사로 선정되었다. 해외 리서치 우수 증권사 KB증권, ESG리서치 우수 증권사 한국투자증권, 리서치 고객서비스 혁신 우수 증권사 삼성증권, 디지털 리딩 리서치 우수 증권사 미래에셋증권이 각각 차지했다.
NH투자증권은 4년만에 최우수 증권사 자리를 차지했다. NH투자증권은 설문평가에서 1위를 기록했고 투자전략/기업분석 우수 애널리스트 보유 평가부문에서 1위를 차지해 최우수 증권사로 선정됐다. 투자전략 부문에서 2명의 2위 수상자를 비롯해 5명의 우수 애널리스트를, 기업분석 부문에서는 4명의 1위 수상자를 비롯 9명의 우수 애널리스트를 배출해 투자전략, 기업분석 부문 전반에서 우수한 실력을 보여줬다.
하나증권은 설문평가에서는 3위에 랭크됐고, 투자전략/기업분석 우수 애널리스트 보유 평가부문에서 NH투자증권과 함께 공동 1위를 차지해 전년도 3위에서 우수 증권사 자리를 차지했다. 투자전략 부문에서는 1명의 1위 수상자를 비롯하여 3명의 우수 애널리스트, 기업분석 부문에서는 1명의 1위 수상자를 비롯하여11명의 우수 애널리스트를 배출하며 종합 2위를 차지하였다.
증권사 평가 부문별로 보면 총 20점이 할당된 설문평가에서 NH투자증권이 만점을 획득하며 1위를 차지했고, KB증권과 하나증권이 2위와 3위에 포진했다. 이어서 신한투자증권이 4위, 삼성증권이 5위에 랭크됐다. 참고로 설문평가에서는 몰표현상에 의한 과다한 점수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등위간 설문평가의 점수 차이는 3점으로 제한하였다.
총 30점이 할당된 투자전략부문 우수 애널리스트 보유 평가에서는 KB증권과 NH투자증권이 각각 1, 2위를 차지하였다. KB증권은 투자전략 부문에서 총 7명의 애널리스트들이 7개 평가 부문에서 5위권 이상을 석권하였으며 1위 애널리스트 3명, 4위 애널리스트 2명, 5위 애널리스트 2명 등을 확보하며 30점 만점을 기록했다. 투자전략 부문의 평가가 100% 설문평가로만 이뤄졌음을 감안하면 기관투자자들이 투자전략을 고민할 때 KB증권이 가장 신뢰를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최우수 증권사로 선정된 NH투자증권은2위 애널리스트 2명과 3위 애널리스트 2명, 5위 애널리스트 1명 등을 확보, 총 5명의 우수 애널리스트를 배출하며 KB증권의 뒤를 이었다. 한편, 2022년 우수 증권사 전체 2위에 선정된 신한투자증권은 베스트애널리스트 2명을 포함해 5위권 내 우수 애널리스트 3명을 배출하며 3위를 차지했다.
기업분석부문 우수 애널리스트 보유평가에는 전체 평가부문 중 가장 높은 배점인 50점이 할당되었다. NH투자증권이 동 부문에서 만점을 획득하며 1위에 올랐다. NH투자증권은 총 13개 산업부문 중 각각 베스트 애널리스트 4명을 포함해 5위권 내 우수 애널리스트 7명을 배출하며 1위를 차지했다. 기업분석부문에서 2위는 5위권 내 우수 애널리스트11명을 배출한 하나증권이 차지했다. 뒤를 이어 우수 애널리스트 6명을 배출한 메리츠증권이 3위를 차지했다.
2017년부터 신설된 해외 리서치 우수 증권사는 올해 KB증권이 영예를 차지했다. 많은 리서치센터에서 해외부문을 강화하는 추세로 해가 갈수록 경합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2020년부터 신설된 ESG 리서치 우수 증권사 부문은 한국투자증권이 선정됐다. 뒤이어 KB증권이 2위, 신한투자증권이 3위를 차지했다. 최근 기업의 재무적 요소 외에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ESG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2019년부터 ESG 관련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증권사들이 ESG 관련 분야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리서치 고객서비스 혁신 우수 증권사에는 삼성증권, 디지털 리딩 리서치 우수 증권사에는 미래에셋증권이 선정됐다. 삼성증권은 톡 형식의 실시간 투자정보 제공, 버추얼 틱톡커 활용 등 늘어나는 디지털 채널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냈으며, 디지털 리딩 리서치 우수 증권사로 선정된 미래에셋증권은 AI 기술을 접목한 인공지능 리포트 발간 등 디지털 역량 강화로 급변하는 금융시장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며 해당 부문을 차지했다.
|
|
|
|
|